1. 이탈리아의 르네상스
가. 이탈리아의 정치적 상황
AD 9세기말(AD 875년) 카롤루스(카롤링거) 왕조의 단절 이후 이탈리아는 제후 국가와 도시 국가로 분열되었습니다. 또한 신성 로마 제국의 정치적 간섭으로 분열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AD 14세기 무렵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르네상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이탈리아는 신성 로마 제국의 간섭 하에 베네치아-피렌체 등의 도시 국가(북부), 교황령(중부), 나폴리 왕국(남부) 등으로 분열되어 있었습니다. 각 지역(도시)은 교황당과 황제당 사이의 갈등으로 대립이 심화되었습니다. 또한 독일(오스트리아), 프랑스 등 외국 세력의 간섭을 받고 있었습니다.
나. 이탈리아에서 르네상스가 시작된 배경
첫째,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제국(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고전 로마 문화의 전통을 보존하고 있었습니다.
둘째, 이탈리아는 지중해 무역의 중심지였습니다. 이탈리아는 도시(국가)와 상공업이 발달하였고, 상인(시민) 계층이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상인들은 지중해 무역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적하였습니다.
셋째, 이탈리아는 비잔티움 제국 학자들과 교류하였고, 비잔티움 제국 멸망 이후에는 비잔티움 제국 학자들이 이탈리아로 이주하였습니다. 중세 시대부터 비잔티움 제굮의 학자들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탈리아와 교류하였습니다.
AD 1453년 오스만 튀르크(오스만 제국)의 침입으로 비잔티움 제국(동로마 제국)이 멸망하였습니다. 비잔티움 제국의 멸망 이후 비잔티움 제국의 학자들은 이탈리아로 이주하였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로마 시대의 고전 문화를 보존-연구하고 그리스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비잔티움 제국 학자들의 이주로 이탈리아의 인문주의자들은 그리스-로마 시대의 고전 문화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전개되었습니다.
넷째, 도시의 상인(시민), 군주(제후), 귀족, 교황 등은 문예 활동을 적극적으로 후원하였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명예를 높이고자 문예 활동을 후원하였기 때문에 예술가들은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북부의 피렌체, 베네치아 등 도시(도시 국가)의 군주, 상인들은 예술가들에 대해 적극적인 경제적 후원을 보였습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발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것은 피렌체의 메디치 가문입니다. AD 15세기 메디치 가문의 로렌초 데 메디치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보티첼리, 안드레아 델 베르키오 등의 예술가를 후원하였습니다. 또한 여러 학교를 설립하여 학문 발전과 지식의 확산에 기여하였습니다.
댓글